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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요 시기, 절기, 계절, 시점: 사업 전략, 사업 계획, 마케팅 플랜 수립 시 참조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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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요 시기, 절기, 계절, 시점: 사업 전략, 사업 계획, 마케팅 플랜 수립 시 참조

TKang 2024. 10. 25. 12:21

소비자 수요가 특정 시기마다 급증하기 때문에, 마케팅 전략, 상품 구성, 재고 관리 등을 각 시기에 맞춰 최적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. 주요 절기와 시기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.

1. 설날 (음력 1월)

  • 주요 명절로, 선물세트, 식품류(한과, 전통주 등), 생활용품 등
  • 마케팅 전략: 명절 선물 프로모션, 가정용 제품 할인 행사

 

2. 졸업/입학 시즌 (2~3월)

  • 의류, 가방, 전자제품(노트북, 태블릿 등), 학용품의 수요 증가
  • 마케팅 전략: 졸업/입학 기념 할인, 선물용 제품 추천

 

3. 발렌타인데이 (2월 14일)

  • 초콜릿, 꽃, 선물류(악세서리, 패션 아이템) 등의 판매가 급증
  • 마케팅 전략: 연인 대상 이벤트, 할인 프로모션

 

4. 화이트데이 (3월 14일)

  • 발렌타인데이와 비슷하게 연인을 위한 선물(사탕, 초콜릿 등)의 판매 증가
  • 마케팅 전략: 발렌타인데이와 연계한 프로모션 기획

 

5. 어린이날 (5월 5일)

  • 장난감, 게임, 의류, 책 등 어린이와 관련된 상품 판매 증가
  • 마케팅 전략: 어린이 대상 프로모션, 인기 장난감 및 관련 상품 할인

 

6. 어버이날 (5월 8일)

  • 부모님을 위한 선물(건강식품, 꽃, 생활용품)의 수요 급증
  • 마케팅 전략: 건강기능식품, 가전제품 할인 이벤트

 

7. 가정의 달 (5월)

  • 5월 전체가 가족 행사 중심의 기간으로, 전반적인 선물 수요 증가
  • 마케팅 전략: 가족 대상의 선물세트, 가정용품 패키지 할인

 

8. 여름 휴가 시즌 (7~8월)

  • 여행용품(수영복, 선글라스, 캐리어 등), 휴가 관련 아이템(선크림, 레저용품) 판매가 활발
  • 마케팅 전략: 여름 휴가 대비 상품 할인, 여행 패키지 및 관련 용품 프로모션

 

9. 추석 (음력 8월)

  • 설날과 마찬가지로 명절 선물세트, 전통식품, 생활용품 등의 판매 증가
  • 마케팅 전략: 선물세트 기획전, 대량 구매 할인, 지역 특산품 이벤트

 

10. 할로윈 (10월 31일)

  • 코스튬 의류, 장식품, 사탕 및 초콜릿 판매 증가
  • 마케팅 전략: 할로윈 테마 이벤트, 코스튬 대여 및 관련 상품 할인

 

11. 광군제 (11월 11일)

  • 중국의 대규모 쇼핑 축제로, 글로벌 유통업체도 이 시기에 맞춰 할인 행사 진행
  • 마케팅 전략: 중국 시장 대상 할인 이벤트, 국내외 쇼핑몰 공동 마케팅

 

12. 블랙프라이데이 (11월 마지막 금요일)

  • 미국에서 시작된 대규모 할인 행사로, 글로벌 쇼핑몰에서도 대규모 할인 행사 실시
  • 마케팅 전략: 전자제품, 패션, 가전제품 등 대형 할인

 

13. 크리스마스 시즌 (12월)

  • 선물용품(장난감, 의류, 악세서리, 전자기기 등), 크리스마스 장식품, 파티용품 판매 급증
  • 마케팅 전략: 크리스마스 선물 기획전, 가족 및 연인 대상 상품 할인

 

14. 연말연시 (12월~1월 초)

  • 선물세트, 신년 다이어리, 달력, 다이어트 상품 등의 수요 증가
  • 마케팅 전략: 한 해 마감 및 새해맞이 할인 행사, 선물세트 기획전

 

15. 시즌 변화

  • 계절별로 의류, 가전제품(에어컨, 히터 등), 식품(음료, 아이스크림 등)의 수요가 달라짐
  • 봄(3~5월): 새학기 용품, 미세먼지 관련 제품(마스크, 공기청정기)
  • 여름(6~8월): 냉방 가전, 물놀이 용품, 아이스크림
  • 가을(9~11월): 의류, 보습 제품, 난방 기기
  • 겨울(12~2월): 난방 가전, 겨울 의류, 선물세트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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